기말고사 고민 안녕하세요 고1 여학생인데요 제 고민 좀 들어주세요ㅠㅠ일단 저는 중학교 때
안녕하세요 고1 여학생인데요 제 고민 좀 들어주세요ㅠㅠ일단 저는 중학교 때 상위권이어서 제가 지금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도 높은 성적으로 들어왔고 특장반에 속해 있는데요. 솔직히 중학교 때는 시험기가 아닐 때는 놀고 시험기간 일 때만 딱 집중해서 공부를 했으면 됐어서 시험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었는데 고등학교로 올라오다 보니까 그게 아니더라고요. 특장반이어서 야자도 매일 하는 게 필수이고 모의고사 보고 시험 보고 수행평가 하고 다시 모의고사, 시험 공부를 해야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중간고사 때 이렇게 매일매일 공부하고 쉬지도 못하는 루틴에 답답함을 느껴서 눈물이 났어요. 근데 그 뒤로도 계속 시험 날이 다가오니까 내가 시험을 못 볼까봐 너무 불안하고 근데 이렇게 울고 있을 시간은 없고 시험 공부는 제대로 안 되는 거 같고 그래서 많이 울었어요. 이제 기말고사가 38일 남았는데 좀 있으면 시험 공부를 시작해야 되잖아요. 근데 중간고사 때 한 번 그렇게 제가 너무 걱정하다 보니까 이번 기말고사 때도 또 그렇게 힘들어 할까봐 걱정이 돼서 벌써부터 눈물이 나더라구요. 저번 시험 기간 때 딱 한 달 남았을 때부터 시작했는데 다른 친구들은 더 일찍 시작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너무 늦게 시작했나 싶어서 이번에는 며칠 정도 더 빨리 시작할려는 생각인데 시험 공부를 시작하면 또 그 우울한 감정이 올라올 거 같아서 시작하기가 무섭기도 하고 너무 일찍 시작하면 이 주쯤 남았을 때 지칠까봐 걱정도 들더라고요. 그래서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이렇게 힘들 땐 어떻게 마음을 다잡아야 될까요?
고1이고 아직 기말까지 30여일 남았다고 했는데요~
공부를 잘해서 특장반에 속해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본인은 장점도 있고 공부를 더 잘 할 준비가 되어있는데 마음을 잡지 못해서 힘들어 하는 것 같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을 보면 자신만의 방법이 있습니다.
남이 그렇게 하니까 나도 그렇게 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점을 갖지 마세요.
소중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1) (만일 꿈이 있다면~) 자신의 진로만을 생각하면서 공부의 흐름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시면 됩니다.
(만일 꿈이 없지만 공부를 잘 하면 나중에 진로 선택에 유리하니까 그냥 공부를 잘 해왔다면)
고1때 지금 자신의 진로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2) 지금 공부하고 있는 환경을 한 번 점검해 보세요~
내가 중등때 해 오던 공부방법으로도 고등학교 성적을 낼 수 있다면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만일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평일 공부 계획, 주말 공부 계획을 세워서 그걸 실천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꿈, 목표하는 학교나 과가 있다면 지금 머뭇거릴 수는 없습니다.
가끔은 나와는 상관없고 나의 경우와는 다른 사례들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는 일도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한번 잠깐 시청하고 다시 심기일전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3dNTMMpk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