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중 충치치료 1.교정을 지금 2년넘게 했었는데 충치가 많이생겨서 그런데 충치치료가 가능할까요? 제가
1.교정을 지금 2년넘게 했었는데 충치가 많이생겨서 그런데 충치치료가 가능할까요? 제가 알기론 치료가능한 곳에 있으면 가능한거로 알아서..2. 제가 악교정 수술울 해서 지금 입에 손가락이 2개밖에 안들어가는데 이상태에서 충치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질문해주신 두 가지 모두 중요한 상황인데요, 아래에 차근차근 답변드릴게요.
– 교정 중에도 충치가 생기면 교정기를 부분적으로 제거한 뒤 치료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 충치 위치가 브라켓이나 와이어에 가려지지 않은 부위라면, 일부 제거 없이도 치료 가능할 수 있어요.
– 하지만 교정장치 근처에 충치가 있다면, 교정치과와 보존과(충치치료 전문 치과) 간 협의가 필요합니다.
✅ 주의: 충치를 오래 방치하면 치료 범위가 커져서 신경치료까지 갈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2. 입 벌어짐 제한이 있는 경우(손가락 2개 정도) 충치 치료 가능한가요?
○ 가능은 하지만, 어려운 경우가 많아 특별한 장비나 기술이 필요합니다.
– 입이 충분히 안 벌어지면 기구가 들어가기 어려워 치료 시간이 길어지고 치과의사도 작업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 이런 경우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구강외과나 대학병원 등 고난도 진료 가능한 곳에서 치료
✅ 권장: 일반 치과보다 교정과 및 구강외과 협진이 가능한 대학병원 또는 종합병원 치과에 문의해 보세요. 입 벌림 제한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 치과에서 거절하거나 치료가 어려울 수 있어요.
먼저 교정 주치의와 상담하여 치료 순서(교정 중단 없이 병행 가능한지 등)를 결정하세요.
정밀 파노라마 사진을 찍고 충치 위치와 심각도를 파악해야 구체적인 치료 계획이 나옵니다.
입 벌림 제한이 심한 경우, 전신마취까지 고려하는 정밀 진료가 필요한 케이스도 있으니 너무 오래 미루지 말고 빠르게 진료 예약하시는 게 좋아요.